제 13 송

誑諂與害憍 无慙及無愧 광첨여해교 무참급무괴

掉擧與惛沈 不信幷懈怠 도거여혼침 불신병해태


속이는 마음(誑), 아첨하는 마음(諂), 피해를 끼치는 마음(害), 방자한 마음(憍), 부끄러움이 없는 마음(無慙), 참회할 줄 모르는 마음(無愧), 잘난 척 으시 대는 행위(悼擧), 멍한 마음(昏沈), 믿음이 없는 마음(不信), 게으른 마음(懈怠).


광(誑)은 속이는 마음으로 사람을 기만하거나 유혹하여 재물을 가로채려는 마음이다. 이는 탐심에서 파생되는 마음이다.

첨(諂)은 아첨하는 마음이니 부정한 목적으로 힘있는 사람에게 아첨하는 것을 말한다.

해(害)는 자기의 이익을 위해 남에게 손해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도 탐욕에서 파생되는 마음이다.

교(憍)는 교만하고 당돌하고 거만한 마음이니 이도 근본번뇌 6가지 중 하나인 만(慢)에서 비롯되는 마음이다.

무참(無慙)은 자기가 할 일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부끄러워할 줄 모르고 더욱이 덮어 버리는 마음이다. 위에서 설명한 바 있다.

무괴(無愧)는 자기가 잘못한 일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거기에 더해 남의 탓이라고 변명하는 마음이다.

도거(悼擧)는 마음이 불안한 사람이 실은 들떠 있지만 남에게는 그렇게 보이지 않으려고 자기가 잘난 체 으시대고 행동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사람은 쉽게 자극에 반응하여 남과 싸우려는 태도를 취한다.

혼침(昏沈)은 무엇인가에 마음이 쏠리어 헤어나지 못하고 빠져있는 상태이다. 공부하다가도 멍하니 하늘을 쳐다보고 골몰히 무엇에 빠져 있다거나, 좌선 중에 화두 외에 딴 생각으로 헤매고 있는 것 등이 혼침이다. 혼침이 잦다보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없으니 차라리 쉬는 것이 좋다.   

불신(不信)은 앞 11선(善)에서 충분히 설명한바 있으니 그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해태(解怠)는 게을러서 몸과 마음이 점점 약해지는 것을 의미하니 불교를 믿는 사람이 몸으로 행해야하는 신행(身行)을 게을리 하니 점점 믿음이 약해져가게 되는 마음의 상태이다. 건강을 위한 운동을 게을리하여 몸이 점점 약해져가는 것도 이에 해당된다.


제8송에서부터 계속 제6 의식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데, 수번뇌 20가지 중 12송에서 6가지, 13송에서 10가지를 설명하고 14송으로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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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식30송 목차 및 원문파일(hwp, doc) file Bultasa 2009.03.05 20893
35 유식30송 이란 Bultasa 2009.03.05 17868
34 유식30송 제1송 由假說我法 有種種相轉 彼依識所變 此能變唯三 Bultasa 2009.03.05 18533
33 유식30송 제2송 謂異熟思量 及了別境識 初阿賴耶識 異熟一切種 Bultasa 2009.03.05 14943
32 유식30송 제3송 不可知執受 處了常與觸 作意受想思 相應唯捨受 Bultasa 2009.03.05 14610
31 유식30송 제4송 是無覆無記 觸等亦如是 恒轉如瀑流 阿羅漢位捨 Bultasa 2009.03.05 14587
30 유식30송 제5송 次第二能變 是識名末那 依彼轉緣彼 思量爲性相 Bultasa 2009.03.05 13865
29 유식30송 제6송 四煩惱常俱 謂我痴我見 幷我慢我愛 及與觸等俱 Bultasa 2009.03.05 15187
28 유식30송 제7송 有覆無記攝 隨所生所繫 阿羅漢滅定 出世道無有 Bultasa 2009.03.05 14409
27 유식30송 제8송 次第三能變 差別有六種 了境爲性相 善不善俱非 Bultasa 2009.03.05 13695
26 유식30송 제9송 此心所遍行 別境善煩惱 隨煩惱不定 皆三受相應 Bultasa 2009.03.05 14838
25 유식30송 제10송 初遍行觸等 次別境謂欲 勝解念定慧 所緣事不同 Bultasa 2009.03.05 14558
24 유식30송 제11송 善謂信慙愧 無貪第三根 勤安不放逸 行捨及不害 Bultasa 2009.03.05 14120
23 유식30송 제12송 煩惱謂貪瞋 痴慢疑惡見 隨煩惱謂忿 恨覆惱嫉慳 Bultasa 2009.03.05 14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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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유식30송 제14송 放逸及失念 散亂不正知 不定謂悔眠 尋伺二各二 Bultasa 2009.03.05 13461
20 유식30송 제15송 依止根本識 五識隨緣現 惑俱惑不俱 如濤波依水 Bultasa 2009.03.05 13982
19 유식30송 제16송 意識常現起 除生無想天 及無心二定 睡眠與悶絶 Bultasa 2009.03.05 14202
18 유식30송 제17송 是諸識轉變 分別所分別 由此彼皆無 故一切唯識 Bultasa 2009.03.05 13930
17 유식30송 제18송 由一切種識 如是如是變 以展轉力故 彼彼分別生 Bultasa 2009.03.05 14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