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경]3. 신묘장구대다라니(2)

2007.03.01 02:04

여해 Views:17039

 신묘장구대다라니(범어를 한글로 음역)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 까로 니까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 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 미나사야 나베사 미사 미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보다야 보다야. 마이트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 라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신묘장구대다라니(범어를 뜻 번역)

마하 가로니까야 흐리다야 다라니[대비심(大悲心) 다라니]

 

삼보에게 귀의하여 받들겠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에게 보리살타에게 대보살님에게 대비하신 님에게 귀의하여 받들겠습니다.

일체의 두려움에서 구제해 주시는 저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고 예경하면 이로 말미암아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이 출현하십니다. 청경(靑頸) 관세음보살이신 명성이 높은 마음의 주(呪)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精靈) 귀신들이 이길 수 없는 분이시여. 모든 삶의 길에서 우리를 청정케 하옵시는 분이시여. 이와 같이 옴! 광명존이시여, 광명의 지혜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존(尊)이시여. 오!,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으로 실어 나르시옵소서. 위대하신 보살이시여, 우리가 외우는 진언을 기억하옵소서, 억념하옵소서, 작업을 시행하옵소서, 실행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승리자시여, 승리자시여. 위대하신 승리자시여, 수지 보존하옵소서,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주시는 대지(大地)의 왕이신 자재존이시여,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옵소서, 발동하옵소서, 우리들의 불행을 초탈한 분이시여, 무구청정(無垢淸淨)하고 원만한 분이시여, 강림(降臨) 하옵소서, 우리에게로 오십시오. 세간의 주인이신 자재존이시여, 탐심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진심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어서 빨리 가져가십시오, 뿌리째 가져가십시오. 진구(塵垢) 때를 취거(取去)하옵소서.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 관세음보살님이시여, 감로법수(甘露法水)를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감로의 지혜 광명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감로의 덕(德)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깨치게 하옵소서, 깨치게 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자비심이 깊으신 청경(靑頸) 관음존이시여, 희망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자에게 환희 공경심을 내게 하는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위대하신 성취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존(自在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청경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큰 바퀴를 굴리며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법(法)소리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삼보님께 귀의하며 받드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에게 귀의합니다.(3번)

 

우리나라의 독송본 천수경은 당나라 때, 가범달마(伽梵達磨 Bhagavad -dharma)가 한역(漢譯)한 천수천안(千手千眼)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광대원만무애대비심(廣大圓滿無碍大悲心) 다라니경(陀羅尼經)이다.

숭산행원 큰스님을 비롯하여, 일제(日帝) 전후에 거승(巨僧)이였던 용성선사(龍城禪師) 외 다수의 선사들이 다라니 수행을 겸한 기록을 남기고 있다. 그리고 만속장경(卍續藏經) 권129, 청나라 때 독체(讀體)가 편찬한 사명지례시집(四明知禮始集)에 의하면, 중국의 천태지의(天台智顗)선사, 중봉명본(中峰明本)선사, 건안자여(建安自如)선사, 정자덕해(淨慈德海), 연화원 의윤(義潤)선사, 경산희릉(徑山希陵)선사 등 많은 선사들이 선(禪)에 종지를 두고 있으면서 다라니 수행을 극찬한 게송을 남기고 있다. 더욱이 중봉명본(中峰明本, 1263-1323)은 원나라 때 스님으로서 중국 임제의 정맥조사인 고봉원묘(高峰原妙)의 제자이다. 사명지례(四明知禮)선사는 천수안대비심(千手眼大悲心)다라니 수행법을 저술하였다. 그리고, 사명지례(四明知禮)선사는 천태종 17조의 조사이며, 고려 보운의통(寶雲義通 천태 16조)존자의 제자로서 혜사, 천태, 관정, 형계를 이은 천태종 대저작가의 한 분이다. 고명(高名)한 역대 선객들이 선(禪)과 천수다라니를 겸수(兼修)한 사실은 수행자가 알고 참고해야 할 사실이다. 고명(高名)한 상근기(上根機) 선객들도 선(禪)과 천수다라니를 겸행(兼行)하였으니, 수행 초보자와 하근기(下根機) 중생들은 이 점을 유념(留念)함으로써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대비주의 영험에 관하여 우리말 천수경에는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원본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관세음보살은 부처님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 대비신주를 외우고서도 세 가지 나쁜 곳(三惡道)에 떨어진다면 저는 서원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대비신주를 외우고서도 모든 부처님의 나라에 태어나지 못하는 자가 있으면 저는 서원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대비신주를 외우고서도 한량없는 삼매와 변재를 얻지 못하는 자가 있다면 저는 서원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대비신주를 외우고서도 현재의 삶 가운데서 모든 구하는 바를 만약 이루지 못한 자가 있다면 대비심다라니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

 

관세음보살은 이렇게 말씀드리고 나서, 모인 대중 앞에서 손을 모으고 바르게 머무시어 모든 대중들에게 크나큰 자비의 마음을 일으키시고 얼굴에 가득 미소를 머금으시며, 곧 이같이 넓고 크고 원만하여 걸림 없는 대비심다라니를 설하시었다. …………. 이 대비심다라니를 들은 대중 가운데 어떤 이는 수다원과를 얻고, 어떤 이는 사다함과를 얻으며, 어떤 이는 아나함과를 얻고, 어떤 이는 아라한과를 얻었으며, 또 어떤 이는 일지(一地)를 얻거나, 이지(二地), 삼지(三地), 사지(四地), 오지(五地), 나아가서는 십지(十地)를 얻어서, 셀 수 없는 많은 중생들이 깨달음의 보리심(菩提心)을 내었다라고 설하고 있다.

 

대장경에 있는 다라니 외우는 공덕을 요약하면: 이 다라니는 과거 99억 갠지스 강의 모래 수와 같은 모든 부처님들께서 ①육바라밀의 실천이 완전하지 못한 자로 하여금 빨리 완전하게 하고, ②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내지 못한 자로 하여금 빨리 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내게 한다. ③한번 들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불망염지(不忘念智)를 얻게 하고, ④병을 일으키는 요인들을 제거하여 끝내 병 없는 건강을 회복하게 한다. ⑤성문(聲聞)의 사람으로서 아직 해탈의 성과를 얻지 못한 자로 하여금 빨리 해탈의 성과를 얻게 하고, ⑥아직 대승(大乘)에 믿음의 뿌리를 내리지 못한 중생들로 하여금 대승의 씨앗과 진리의 싹이 자라나게 한다. ⑦대비주의 방편과 자비의 힘에 의하여 필요로 하는 바를 모두 이루게 되고, ⑧삼악도를 벗어나고 고통을 여의게 된다. ⑨바른 깨달음의 길인 십신(十信), 십주(十住), 십행(十行), 십회향(十廻向), 십지(十地)의 지위에 빨리 오르도록 하고, 나아가서는 불지(佛地)에 까지 이르도록 하여 다라니 수행자는 자연히 32상(相)과 80종호(種好)를 이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