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FLAXSEED)의 효능에 대하여
                                                    
                                                             무위 윤 여원
                                                             10. 4. 2007

1〕요즈음 자연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Flaxseed에 대하여 13521 SE Pheasant Court Milwaukee, OR에 있는 Bobs Red Mill Natural Foods사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FLAX」의 단어 중

① 「F」는 Fiber 즉 섬유소를 뜻하는 바, 테이블 스픈 2개의 flaxseed 분량이면 섬유소가 4gram 이 되는데 이는 섬유소(fiver)가 많다고 하는 Oatmeal 1컵 내지 1컵 반과 거의 같은 분량이며, 특히 flaxseed의 섬유소는 우리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② 「L」은 Lignan을 말하며 특히 flaxseed에 있는 고단위 lignan은 천연 항산화물질과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구성되어 있어 건강유지에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 물론 많은 식물성 식품에는 약간의 lignan이 있지만 flaxseed에는 이들 식품보다 적어도 75배가 더 들어 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테이블 스픈 2개 정도의 flaxseed에는 신선한 브로콜리 30컵에 해당하는 lignan이 있다.

③ 「A」는 Alpha-Linolenic을 의미한다. 현대 우리가 통상 먹는 음식은 그것이 건강식이라고 할지라도 대개 Omega-3가 부족하다. 그런데 flaxseed는  alpha-linolenic 酸(산)이라고 말하는 Omega-3의 거대한 원천으로 flaxseed에 있는 기름의 약 50%가 alpha-linolenic 산이다. 그 다음으로 alpha-linolenic 산이 많은 식품이 canola와 호두인데 대략 10% 정도가 된다. 그 외의 대부분의 식품에는 alpha-linolenic 산이 아주 적게 들어있다.

④ 「X」는 Excellent choice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 이외에 flaxseed를 섭취한다면 그야말로 완벽한 음식이 되는 것이다.> 라고 많은 의사와 영양학자들은 말한다.


2〕다음은 flaxseed에 대한 나의 경험을 말하고자 한다.
나이가 많아지면서 신체의 각 기능도 많이 저하되고 이따금 병도 생겼기 때문에 몇 년 전부터는 시카고 다운타운의 한국인 내과 전문의 한분을 주치의로 정해서 정기적으로 진찰도 받고 처방약도 받아 복용해 온 결과 많은 부분에서 치료효과를 보았다. 그러나 콜레스테롤과 신장기능은 검사 결과 수치상 좋지는 않았지만 우려할만한 정도는 아니라고 하여 약은 복용하지 않고 운동과 음식조절로만 호전되기를 기대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주치의가 flaxseed를 권유해서 이를 먹기 시작한 후 3개월쯤 지나 혈액검사를 했는데 그 결과 HDL(좋은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조금 올라갔고,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조금 내려갔으며, 신장기능도 약간 좋아졌다. 그리고 flaxseed를 먹은 지 6개월이 지난 최근의 혈액검사 결과는 콜레스테롤과 신장기능 수치가 완전히 정상화되었다. 또한 나이에 비해 비교적 건강한 나의 처도 콜레스테롤 수치만큼은 나보다 훨씬 높았는데 나의 권유로 몇 개월간 flaxseed를 먹고 난후 혈액검사를 한 결과 많이 호전되었다. 그리고 우리 두 내외의 경우 flaxseed에 있는 oil 때문인지 덤으로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았다.

지금도 나의 주치의는 내가 병원을 방문할 때마다  flaxseed를 계속 들고 있는지를 확인하면서 꼭 하는 말이 있다. “ Flaxseed는 약이 아닌 식품이면서 약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독성이나 부작용도 없으니까 많이 드실수록 좋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