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관음기도

2010.01.11 11:47

현성 Views:11384

100일 관음기도

 

매년 동안거 결제기에 100일 관음기도를 시작해 해제기에 관음기도를 마친다. 현재 우리 절에서는 100일 관음기도 정진의 중간쯤에 와 있으니 관음기도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한다.

 

한국불교에서는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을 지극히 찬양하고, 우리도 그와 같이 되기를 발원하며, 또 지극한 정성으로 관세음보살님을 닮아가기 위해 수행하는 것을 일상생활화 하고 있다.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과 그 가피는 한국불교에서 널리 유통되고 있는 법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 천수경, 관음시식 등에서 볼 수 있다.

우선 관세음보살 보문품을 함께 독송하겠다. (.....)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하고 염하기만 해도 액운을 멀리하고 편안을 얻는 효험을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은 유래와 인연으로 한국불교에서는 “관세음보살” 정근을 열심히 하고 그리고 지극정성으로 관세음보살님을 공경한다.

 

그리고 다음은 천수경이다.

천수경은 한국불교 예불의식에서 반야심경과 함께 항상 독송하는 경이고, 일상생활에서도 늘 수지독송하는 경이다. 이 천수경 중에 십대원과 육향이 있는데, 이는 관세음보살님께서 대비주(大悲呪)(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기를 원하는 분들은 반드시 읽어 마음속 깊이 새기고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염송할 것을 권하셨다.

 

법요집 13쪽에 관세음보살 10대(大) 원(願)과 6가지 공덕, 육향(六向)을 모두 함께 합송하겠다. (.....)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고자 하는 수자(修者)가 지극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십대원(十大願)을 세우고 대비주를 일념으로 외우면 반드시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를 입고 여섯 가지 공덕을 얻어 안으로는 모든 번뇌를 해소하고 밖으로는 일체 중생을 제도할 수 있는 보살이 된다는 말씀이다.

 

그리고 그 다음은 유명을 달리하신 망자(亡者) 천도를 위해 49재를 하는데, 그 의식 제목이 “관음(觀音) 시식(施食)”이다. 망자에게 관세음보살님의 자비 광명이 가득 담긴 음식을 베푼다는 의미이다.

시식이 시작되면서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합송하는데, 합송하기 전에 반드시 신묘장구대다라니에 붙여서 하는 말씀, 착어(着語)를 스님이 먼저 송(誦)하고 나면 대중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합송하게 되어 있다.

 

이 때 스님이 외우는 착어(着語)는 :

자광조처연화출(慈光照處蓮花出) 혜안관시지옥공(慧眼觀時地獄空)

우황대비신주력(又況大悲神呪力) 중생성불찰나중(衆生成佛刹那中)

천수일편위고혼(千手一篇爲孤魂) 지심제청(至心諦聽) 지심제수(至心諦受) 이다.

 

자광조처연화출(慈光照處蓮花出) : 자비하신 광명이 비춰지는 곳에 연꽃이 나오고; 자비심이 있는 곳에 극락세계가 열리고; 내가 자비하면 복(福)을 짓게 되고,

혜안관시지옥공(慧眼觀時地獄空) : 지혜의 눈으로 볼 때 지옥이 공(空)해 지고; 어리석은 눈에는 지옥이 있고; 어리석음은 고통의 원인이니; 지혜는 일체 액난을 소멸하느니라.

우황대비신주력(又況大悲神呪力) 중생성불찰나중(衆生成佛刹那中) : 대비(大悲) 신주(神呪)를 외워 얻어지는 주력(呪力)은 중생을 찰나지간에 성불(成佛)하게 하니; 대비신주의 주력은 능히 “나”를 깨닫게 하고 우주의 법을 깨치게 하니; 대비신주의 주력으로 일체중생이 하나인 도리를 깨달아 편안함을 얻을 수 있는 법이니,

천수일편위고혼(千手一篇爲孤魂) 지심제청(至心諦聽) 지심제수(至心諦受) : 천수다라니 한 편을 영가를 위해 독송해 드리고자 하니, 지극한 마음으로 자세히 들으시고 지극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받아주소서. 라고 하고, 영가를 위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합송한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모두 함께 합송한다. (.....)

 

지극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관세음보살” 정근이나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염송하는 동안 일체 잡념을 여의고 마음을 집중할 수 있어 그것과 일념(一念)을 이루어 나도 모르게 시간이 흐르는 때가 있다. 그 때 그 자리가 바로 모든 마장(魔障)과 마귀(魔鬼)를 물리치는 신중(神衆)님들이 계시는 곳이요, 자비와 지혜 대원(大願)을 이루신 부처님이 계시는 곳이며, 중생의 원을 들어드리기 위해 보살행을 하는 관세음보살님이 계시는 자리이다.

그러므로 관세음보살과 일념이 되는 곳이 바로 신중님들이 계시는 곳이요, 대원을 이루는 저 피안(彼岸)이며, 깨달음의 세계이고 중생을 구원하는 세계이니, 부처님과 보살 그리고 신중님들이 같이 계시는 불국정토(佛國淨土), 극락세계를 이룩한 곳이다.

 

이와 같은 대원을 가지고 우리는 지극한 정성으로 100일 동안거 관음기도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시카고 불타사 주지 현성 합장

2010. 01.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