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유체양변(唯滯兩邊) 영지일종(寧知一種)

    오직 양변에 빠지기만 하면 어찌 일종임을 알리요.


유체양변(唯滯兩邊)이란 ‘오직 양변에 빠지기만 하면’ 인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있는 것만 알고 없는 것은 모르는 것, 없는 것만 알고 있는 것을 모르는 것; 움직일 줄만 알고 멈출 줄 모르는 것, 멈추어 있기만 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 줄줄만 알고 받을 줄 모르는 것, 받기만 하고 줄 줄 모르는 것; 일만하고 쉴 줄 모르는 것, 쉬기만 하고 일하지 않는 것; 모으기만 하고 쓸 줄 모르는 것, 쓸 줄만 알고 모을 줄 모르는 것; 누워 있기만 하고 일어날 줄 모르는 것, 서 있기만 하고 누울 줄 모르는 것; 옳은 일만 할 줄 알고 그른 일은 할 줄 모르는 것, 그른 일만 할 줄 알고 옳은 일은 할 줄 모르는 것; 착한 일만 할 줄 알고 나쁜 일은 할 줄 모르는 것, 나쁜 일만 할 줄 알고 착한 일은 할 줄 모르는 것, 사람을 만날 때 나쁜 점만 보이는 것 등이 ‘오직 양변에 빠지는’ 예이다.

유체양변(唯滯兩邊) 영지일종(寧知一種)이란 위와 같이 두 변 중에 한 쪽에만 빠져 있으면 어찌 두 변이 한 종자인 것을 알겠는가라고 한 것이다. 여기에서 한 종자라고 한 것은 같은 뿌리, 혹은 성질에서 나온 것을 알겠는가라는 뜻이다.

있고 없는 것은 한 뿌리에서 나온 것이요, 예쁘고 추한 것도 같은 종자요, 옳고 그른 것도 한 성질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바르고 굽은 것도 한 뿌리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말이다. 즉 있는 사람은 없을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없는 사람은 있을 수 있는 성질이 있으며, 착한 일과 나쁜 일도 같은 성질에서 나오는 것이니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될 수 있다는 말도 된다. 인색하고 후한 성질도 같은 성질에서 나오는 것이니, 인색한 사람이 후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후한 사람이 인색한 사람이 될 수도 있으며, 실패한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성질도 가지고 있고, 성공한 사람이 실패할 수 있는 성질도 가지고 있다는 말씀이 일종(一種)의 원리인데, 한 쪽으로 치우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이것이 같은 종자라는 것을 알 수 없다는 말씀이다. 양변에 치우치는 사람이 되지 말고 좋을 때나 나쁠 때나 한 쪽에 치우치지 말고 중도(中道)를 찾아 침착하게 대치하라는 성품을 기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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