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0/2013 Leadership Training 취지

2013.12.07 15:16

반야화 Views:6624

11월 10일 정도방에서 선우 청년회 임원 선거 및 앞으로 있을 Leadership Training에 관한 회의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매달 2째 4째 일요일 법회및 점심 공양후 1:30pm 정도방에서 Leadership Training Program 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2014년 1월을 시작으로 매 홀수 달 4째주 토요일 4pm부터 다음날인 일요일 10am까지 Temple Stay이가 진행될 것입니다.

많은 여러분의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dership Training Program의 비전과 방법2013.11.10.

비전

요즈음 학교나 샤핑 몰에서 일어나는 총기난사로 이유 없이 어린이들과 대학생들, 그리고 사람들을 살상하는 사건들, 매일 같이 일어나는 살인, 성 추행, 폭행, 자살, 이혼 사건들, , 담배, 마약, 도박 등 중독성 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실업, 취직난, 점점 어려져가는 경제생활, 가정이나 직장, 학교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등으로 고민하는 젊은이들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앞으로 10년 후, 현재 20대의 청년들이 30대가 되었을 때, 이들의 자녀들이 직면해야 할 사회악을 상상해 본다.

한 종교단체의 지도자로서 잘못되어 가는 사회를 보고만 있을 수 없어 지금부터라도 무엇인가 해야 할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렇게 비이성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의 근본 원인을 찾아보면, 현재 세상을 움직이고 있는 돈 경제와 정치제도는 개인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에 있다. 개인주의를 기반으로 한다는 의미는 개인의 자유와 이익을 법적으로 보장해 주는 경제와 정치제도이다. 이 이념은 좋지만 실제 일상생활 면에서는 서로간의 이해(利害) 대립으로 말미암아 가까운 사람들 사이가 미움과 원한 관계로 발전하여 투쟁, 이혼, 자살, 살인, 횡령, 도덕불감증, 시기질투, 중독성 질환 등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아지고 있다. 우리들의 자녀들 한 사람이라도 이러한 사회악의 희생자가 되지 않으라는 법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개인주의는 이기심을 조장하고 이기심은 탐욕을, 탐욕은 많은 중생을 불행하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된다. 특히 이로 인해 가까운 사람들 사이가 원수로 변하는 사례가 흔히 있다. 불교에서는 탐욕을 불행의 원인이라 하고 모두 소멸해야 한다고 한다. 개인주의를 신봉하는 사람들은 금강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깊이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주의와 상반되는 불교교리는 연기(緣起)주의이다. 연기주의는 한 개인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수많은 상대와 반연해야 생존할 수 있음으로, 전체반연에 감사하고 존중하며 보답하는 마음자세로 전체반연의 행복을 위해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 연기의 도리이다.

불타사 청년들에게 개인주의와 정반대인 연기사상을 바르게 가르쳐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을 연기적인 사고방식으로 바꾸고 실천하여 불타사 내에서라도 부처님나라를 건설하여 그들과 그들의 선배 그리고 그들의 자손들이 더불어 행복한 불교적인 미래를 개척하고 지혜 자유 자비 평화가 솟아나는 불타사회를 건설하고자 하는 상상과 꿈을 가져 본다.

방법

매월 둘째와 넷째 일요일 오후 1 30분에서 3시에 정도방에서 청년들을 위해 Leadership Training Program을 현성스님이 진행한다.

1, 3, 5, 7, 홀수 달 넷째 토요일 오후 4시에서 일요일 오전 10시에 보원관음전에서 Temple Stay를 진행한다. 심공사다함님이 진행하고 현성스님은 법문 및 질의 응답한다.

참여하는 청년들의 질문을 받아 청년들의 관심사를 답하는 형식을 택해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질문은 주로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 인간관계, 미래를 위한 인생 설계, 자신을 알아차리는 법, 나와 나의 인생, 나와 사회와의 관계, 할일을 대하는 마음자세, 학업 또는 직장을 대하는 자세, 번뇌가 일어나지 않게 하는 법. 신뢰의 중요성, 현명한 사람, 결혼관, 행복, 삶의 가치, 삶의 의미, 재미있게 사는 법, 예절바르게 사는 법, 성실하게 사는 법, 인생의 목표와 그에 도달하는 방법, 지혜, 자유, 자비, 편안 등.

Leadership Training Award

사다함 법사: 1년간 수행 열심히 하면 자격 있음. 대상: 천진수다원, 원공수다원, 지공수다원.

수다원 법사: 2년간 수행 열심히 하면 자격 있음. 대상: 청년 누구나

현성스님은 앞으로 5년간 지도하고, 그 후부터는 법사님 체제로 운영되기를 희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