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7 송

是諸識轉變 分別所分別 시제식전변 분별소분별

由此彼皆無 故一切唯識 유차피개무 고일체유식


이 모든 식(識)이 분별하는 자와 분별되는 자를 전변(轉變), 움직여서 변화를 일으키므로 이것과 저것은 모두 없는 것이니 일체가 유식(唯識)이다.


시제식(是諸識)이란 이 모든 식(識)이다. 이 모든 식(識)은 제8 아뢰야식, 제7 말나식, 제6 의식, 및 전오식(前五識)이다. 전 오식은 능히 변화를 주도하는 의식은 아니기에, 제6 의식에 포함된다. 그러므로 제8, 7, 6식이 변화를 능히 주도하는 세 가지 능변식이다.

시제식전변(轉變)의 전(轉)은 여덟 가지 식이 주체가 되어 작용을 일으키는 것이고, 변(變)은 제식(諸識)의 작용에 의해 변화되는 대상이다. 전(轉), 움직이는 주체는 식(識)이니 인(因)이 되고, 변(變)은 식(識)의 대상인 연(緣)이 변(變)해지는 것이니 과(果)이다. 이렇게 볼 때 전변(轉變)은 인과(因果)론이고, 만물(萬物)의 성주괴공의 원리로서 제식(諸識)의 무수한 작용에 의해 삼라만상(森羅萬象)이 변해 간다는 진리를 표현하고 있다.

식(識)이 본래는 주객이 없는 하나였는데 오랜 세월 동안에 있었던 업의 종자들이 아뢰야식에 쌓이고, 말나식이 이에 의지하여 자기중심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가 되면서 객체와 이분화(二分化)되게 되었다. 이 이분화를 주도한 주체가 삼 능변식이기에, 분별하는 주체인 제식(諸識)과 제식(諸識)이 분별하는 대상인 삼라만상이 전변(轉變)하게 되었다는 말씀이다. 그리고 너를 분별하는 주체는 나의 제식이고, 나의 제식이 분별하는 대상은 너이다. 그리고 분별하는 제식은 인(因)이 되고 분별되어지는 소분별(所分別)은 연(緣)이 되며 제식(諸識)의 전변(轉變)의 결과로 생기는 것은 과(果)이다. 식의 전변(轉變)하는 작용이 분별심을 일으켜 주체와 객체로 이분화하고, 또 분별하는 자와 분별되어 지는 자의 변화를 초래하게 한다는 말씀이다.

인과 연이 만나는 것을 인연(因緣)이라 하는데, 인연이 만나면 반드시 무엇인가 싹이 트게 되어 있다. 이것이 인연의 결과이다. 이 때 인은 항상 내가 되고 연은 네가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흔히 상대방의 잘못을 보기 쉽고, 상대방이 바꾸어주기를 원하나 바꾸어지지 않으므로 불만과 갈등의 원인이 된다. 제식(諸識) 전변(轉變)의 의미와 인연(因緣)법을 바르게 이해하고 행하지 못해 생기는 불화(不和)는 항상 불안(不安)을 낳는다.

제식(諸識) 전변(轉變)은 내 마음이 먼저 움직임으로서 상대방이 변해진다고 했으니 내 의식을 우선 바르게 움직이도록 해야 하는 것이 도리이다. 인연법에 있어서도 연을 탓하기 전에 종자인 인을 개량하도록 하는 것이 순리이다. 

그리고 분별하는 자에 의해 그 대상은 분별당하는 것이니 나의 의식이 분별하는 주체가 되고 그 대상이 분별을 당하는 경계가 된다. 분별되어지는 것은 분별하는 자의 심성(心性)에 의해 분별되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분별되어지는 대상의 진실과는 상관이 없을 수도 있다.


유차피개무(由此彼皆無) 고일체유식(故一切唯識)

이것과 저것이 모두 없으므로 일체가 오직 식(識) 뿐이다. 이것은 움직이는 자, 분별하는 자이고 저것은 변화되는 자, 분별을 당하는 자이다. 분별을 하는 자는 제식(諸識)이고 분별을 당하는 자는 경계이다. 그런데 분별(分別)을 하는 나나, 나에 의해 분별되어지는 너는 원래 능소(能所)가 없는 하나였으나 전생에서부터 지금까지 쌓여온 나의 업식(業識)에 의해 분별되어지는 나고 너이지 실재하는 나도 아니요 실재하는 너도 아니니 차피(此被)가 다 무(無)이다. 그러므로 일체만상은 항상 움직이는 제식(諸識)에 의해 조작되는 것일 뿐이라 하여 일체유식(一切唯識)이라 했다.

제15송 수연현(隨緣現)을 설명할 때 말씀드린 바를 다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주체인 오관(五官)이 사물을 접할 때 좋다거나 나쁘다는 생각을 그 순간에 일으키는데 그 감정은 오관 각각, 안이비설신(眼耳鼻舌身)의 건강상태, 작용하는 힘, 분별하는 분별력, 뇌의 정상적인 기능 등과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 등 오식(五識)이 안이비설신이 색성향미촉과 접촉될 때 이들을 의식하고 감별하는 기능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또 객체, 즉 연(緣)인 대상은 색성향미촉(色聲香味觸)의 다섯 가지 경계이지만 그들이 존재하는 공간의 조건, 빛, 온도, 습도(濕度) 등의 조건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이 감정은 말나식의 염정(染淨)의 정도와 아뢰야식에 저장된 종자들의 업력에 따라 그 대상을 접촉할 때 느끼는 감정이 다를 수도 있고, 제6 의식이 대상을 보고 추론하거나 인식하는 습관, 그리고 자기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업장을 소멸하기 위한 수행력 등등을 감안할 때 주체인 제식(諸識)은 제식대로 찰나찰나 변함으로 이것이 주체다. 라고 내세울 수 있는 것이 없고, 객체는 객체대로 이것이 객체라고 내 세울 수 있는 것이 없으므로 주객(主客)이 개무(皆無)라고 하고, 제식(諸識)은 순간마다 변하고, 그 자체가 완적하지는 않으나 자신을 비롯하여 일체법의 변화를 일으키는 주재자(主宰者)임으로 일체법(一切法) 유식(唯識), 즉 일체법의 변화는 식에 의할 뿐이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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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식30송 목차 및 원문파일(hwp, doc) file Bultasa 2009.03.05 17136
35 유식30송 이란 Bultasa 2009.03.05 15195
34 유식30송 제1송 由假說我法 有種種相轉 彼依識所變 此能變唯三 Bultasa 2009.03.05 15102
33 유식30송 제2송 謂異熟思量 及了別境識 初阿賴耶識 異熟一切種 Bultasa 2009.03.05 12460
32 유식30송 제3송 不可知執受 處了常與觸 作意受想思 相應唯捨受 Bultasa 2009.03.05 12313
31 유식30송 제4송 是無覆無記 觸等亦如是 恒轉如瀑流 阿羅漢位捨 Bultasa 2009.03.05 12258
30 유식30송 제5송 次第二能變 是識名末那 依彼轉緣彼 思量爲性相 Bultasa 2009.03.05 11823
29 유식30송 제6송 四煩惱常俱 謂我痴我見 幷我慢我愛 及與觸等俱 Bultasa 2009.03.05 13186
28 유식30송 제7송 有覆無記攝 隨所生所繫 阿羅漢滅定 出世道無有 Bultasa 2009.03.05 12254
27 유식30송 제8송 次第三能變 差別有六種 了境爲性相 善不善俱非 Bultasa 2009.03.05 11787
26 유식30송 제9송 此心所遍行 別境善煩惱 隨煩惱不定 皆三受相應 Bultasa 2009.03.05 12761
25 유식30송 제10송 初遍行觸等 次別境謂欲 勝解念定慧 所緣事不同 Bultasa 2009.03.05 12074
24 유식30송 제11송 善謂信慙愧 無貪第三根 勤安不放逸 行捨及不害 Bultasa 2009.03.05 11937
23 유식30송 제12송 煩惱謂貪瞋 痴慢疑惡見 隨煩惱謂忿 恨覆惱嫉慳 Bultasa 2009.03.05 11835
22 유식30송 제13송 誑諂與害憍 无慙及無愧 掉擧與惛沈 不信幷懈怠 Bultasa 2009.03.05 11838
21 유식30송 제14송 放逸及失念 散亂不正知 不定謂悔眠 尋伺二各二 Bultasa 2009.03.05 11469
20 유식30송 제15송 依止根本識 五識隨緣現 惑俱惑不俱 如濤波依水 Bultasa 2009.03.05 11910
19 유식30송 제16송 意識常現起 除生無想天 及無心二定 睡眠與悶絶 Bultasa 2009.03.05 1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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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식30송 제18송 由一切種識 如是如是變 以展轉力故 彼彼分別生 Bultasa 2009.03.05 12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