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 송

放逸及失念 散亂不正知 방일급실념 산란부정지

不定謂悔眠 尋伺二各二 부정위회면 심사이각이


방일(放逸)과 실념(失念), 산란(散亂)과 부정지(不正知)이고, 부정(不定)에는 회면(悔眠)과 심사(尋伺) 두 가지가 있는데 이 두 가지에 각각 두 가지가 있다.


방일(放逸)과 실념(失念), 산란(散亂)과 부정지(不正知, 이 4가지 수번뇌는 제12송에서 시작한 20가지 수번뇌 중 마지막 4가지이다.


방일(放逸)은 자기 생명의 가치와 목적 그리고 능력을 알지 못하고 또 알려고 하지도 않고 물욕이나 애욕에 매달려 귀중한 세월을 흘려보내는 것이다. 불교를 믿고 진리를 탐구하고자 하는 발심이 필요하다.

실념(失念)은 기억력을 상실하여 사물이나 경전의 말씀을 착각하는 마음이니, 치매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다. 또는 주변 사람들이 괴롭혀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다고 생각하여 매사에 의욕을 느끼지 못하는 마음이기도 하고, 도(道)를 닦는 일에 마음을 잃어 우울증 증세가 있는 마음이기도 하다.

산란(散亂)은 마음의 중심을 잃은 마음이다. 한 가지를 생각하려 하면, 그 주변 일에 관심이 쏠리고, 또 그 주변에서 주변으로 관심이 옮겨 지면서 핵심을 놓쳐 아무 일도 바르게 성사시킬 수 없는 마음이다.

이러한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염불, 위빠사나선, 절, 사경 등을 열심히 하여 자기가 하는 일에 마음을 집중시키는 단련을 해야 한다.

부정지(不正知)는 불법(佛法)을 바르게 알지 못하면서 불법을 바르게 알고 있다고 착각해서 일으키는 마음과 언행이다. 제행이 무상하니 일을 하나 안 하나 무슨 차별이 있는가, 제법이 무아이니 내가 없는데 내가 할 일이 어디에 있는가라고 하는 등 불법을 잘못 이해하고 잘못 행하여 불법을 해손시킬 수 있는 마음이다. 불법을 전혀 모른다는 마음으로 바른 스승만나 처음부터 새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상으로 12송에서 시작한 20가지 수번뇌 설명을 모두 마쳤다. 우리의 마음 작용을 이미 그 옛날에 이와 같이 분석하고 있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사실이다.


부정심(不定)에는 회면(悔眠)과 심사(尋伺) 두 가지가 있는데 이 두 가지에 각각 두 가지가 있다고 한 것은 회면(悔眠)과 심사(尋伺) 2가지가 양변으로 쏠릴 수 있으니 어느 한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마음이다.

회면(悔眠)은 자기 잘못을 뉘우치고 후회하여 잠자는 것,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 조용하게 하는 것은 잘하는 일이지만, 지나치게 후회하여 자기를 학대하는 행위를 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며, 또 잘못할까 두렵다고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는 것도 좋은 일이 아니다. 어느 정도가 가장 옳고 좋은 것인가는 사람의 업에 따라 다르니 일률적으로 정할 수 없다고 하여 부정(不定) 심소(心所)라 했다.

심사(尋伺)의 심(尋)은 심구(尋求)의 뜻으로 찾아내는 것을 말하고, 사(伺)는 사찰(伺察)의 뜻으로 도(道)를 구하고 찾고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니, 모두 착한 행위이지만 시간이 아깝다고 밥 먹는 시간이나 운동하는 시간도 절약하고, 다른 해야 할 일들도 하지 않으며 도를 구하는 일에 몰두하는 것이 지나치면 오히려 몸에도 마음에도 그리고 도에도 해가 된다. 어느 정도가 가장 적합한 심사인지는 사람마다 다르니 일률적으로 정할 수 없다고 하여 부정(不定) 심소(心所)라 했다.


이상으로서 제8송에서 시작된 제삼능변식 [ 6식, 의식(意識), 제6식]의 심소(心所)에 대한 설명을 마쳤다. 심소(心所)란 제6의식에 의지해서 일어나는 행위이다.

 처음에 오변행심소라 하여 촉(觸), 작의(作意), 수(受), 상(想), 사(思)의 마음 작용이 모든 사람에게 그리고 근기의 고하에도 차이 없이 이 의식에 의지해 일어나는 것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으로 오별경심소라 하여 욕(欲), 승해(勝解), 염(念), 정(定), 혜(慧)의 수행 덕목은 사람마다 근기 따라 다르므로 오별경(別境) 심소라 하고 필요한 수행과정을 설명했다.

그 다음으로 11가지 선(善)의 심소, 6가지 근본번뇌 심소, 20가지 수번뇌 심소, 그리고 4가지 부정(不定) 심소를 설명함으로서 제3능변식 중 심소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쳤다.

다음 15송에서 5식(識)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상세하게 선(善)과 불선(不善)에 대한 마음작용을 설명하는 목적은 우리들의 마음작용이 얼마나 다양한지를 알아서 이들을 알아차리고 돌려서 마음을 청정하게 하고, 청정하게 함으로서 전화위복(轉禍爲福), 즉 나쁜 마음을 돌려 복이 되는 마음으로 바꾸게 하고자 함에 있다.


지난주 강의에서 수번뇌에 관한 설명을 마치고 부정심(不定心)에 관해 설명했다. 부정심이란 정한 마음이 없다는 것인데, 예를 들면 자기가 하지 않았거나 잘못한 일에 대해 참회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참회하는 방법이 자신을 학대하거나 우울증 내지 체념에 걸릴 정도로 자신을 이끌어 가는 것은 잘못이니 그 사정에 알맞은 참회라야 하니 정한 바가 없다고 한 것이다. 그리고 도(道)를 구하는 마음을 세워 정진하는 것도 당연한 구도정신이지만, 육체적 건강을 무시하고 정진에 일념하는 것은 지속적인 수행이 될 수 없음으로, 이것도 역시 어느 선이 적정(適正)한 가는 사람마다 다르므로 부정심(不定心)이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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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식30송 해설(전문) Bultasa 2009.03.02 273123
35 유식30송 목차 및 원문파일(hwp, doc) file Bultasa 2009.03.05 20887
34 유식30송 제1송 由假說我法 有種種相轉 彼依識所變 此能變唯三 Bultasa 2009.03.05 18530
33 유식30송 이란 Bultasa 2009.03.05 17865
32 유식30송 제6송 四煩惱常俱 謂我痴我見 幷我慢我愛 及與觸等俱 Bultasa 2009.03.05 15181
31 유식30송 제2송 謂異熟思量 及了別境識 初阿賴耶識 異熟一切種 Bultasa 2009.03.05 14941
30 유식30송 제9송 此心所遍行 別境善煩惱 隨煩惱不定 皆三受相應 Bultasa 2009.03.05 14835
29 유식30송 제18송 由一切種識 如是如是變 以展轉力故 彼彼分別生 Bultasa 2009.03.05 14748
28 유식30송 제3송 不可知執受 處了常與觸 作意受想思 相應唯捨受 Bultasa 2009.03.05 14608
27 유식30송 제4송 是無覆無記 觸等亦如是 恒轉如瀑流 阿羅漢位捨 Bultasa 2009.03.05 14584
26 유식30송 제10송 初遍行觸等 次別境謂欲 勝解念定慧 所緣事不同 Bultasa 2009.03.05 14552
25 유식30송 제7송 有覆無記攝 隨所生所繫 阿羅漢滅定 出世道無有 Bultasa 2009.03.05 14406
24 유식30송 제16송 意識常現起 除生無想天 及無心二定 睡眠與悶絶 Bultasa 2009.03.05 14200
23 유식30송 제11송 善謂信慙愧 無貪第三根 勤安不放逸 行捨及不害 Bultasa 2009.03.05 14115
22 유식30송 제12송 煩惱謂貪瞋 痴慢疑惡見 隨煩惱謂忿 恨覆惱嫉慳 Bultasa 2009.03.05 14046
21 유식30송 제15송 依止根本識 五識隨緣現 惑俱惑不俱 如濤波依水 Bultasa 2009.03.05 13981
20 유식30송 제17송 是諸識轉變 分別所分別 由此彼皆無 故一切唯識 Bultasa 2009.03.05 13929
19 유식30송 제5송 次第二能變 是識名末那 依彼轉緣彼 思量爲性相 Bultasa 2009.03.05 13861
18 유식30송 제13송 誑諂與害憍 无慙及無愧 掉擧與惛沈 不信幷懈怠 Bultasa 2009.03.05 13797
17 유식30송 제8송 次第三能變 差別有六種 了境爲性相 善不善俱非 Bultasa 2009.03.05 13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