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무비분(福智無比分) 第二十四  (복덕과 지혜에 비교할 수 없다)

須菩提 若三千大天世界中 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有人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蜜經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 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所不能及

"수보리야, 만일 삼천대천세계 가운데 있는 모든 수미산왕만한 칠보무더기를 어떤 사람이 가지고 보시하고, 만일 어떤 사람이 이 반야바라밀경 아니면 사구게 등만이라도 수지독송하여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하여 주므로 써 얻는 복덕은 앞의 복덕으로는 백분의 일도 미치지 못하며 백천만억분 아니라 어떠한 수학의 수로 비유해도 능히 미치지 못하느니라."


대철위산(大鐵圍山)의 높이와 넓이가 224만 리요, 소철위산의 높이와 넓이는 120만 리이며 수미산의 높이와 넓이는 336만 리라고 하는데 이와 같이 높고 넓은 수미산이 삼천대천세계 각각에 하나 씩 있는 것을 모두 합친 만큼 많은 칠보의 덩어리를 가지고 사람들에게 보시하는 공덕이 한량없이 많겠지만 이렇게 보시하는 사람의 마음이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모든 수미산왕 만큼이나 큰 탐욕도 겸하여 있기 때문에 한 편으로 복을 짓고 한 편으로는 구멍 난 독에 물 붇듯이 복이 새버리니 복이 쌓일 수가 없다는 것이다. 보시하는 목적이 탐욕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면 아무리 보시를 많이 하여도 복덕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하니 복덕을 짓기 위해서는 『금강경』을 수지독송하고 남을 위해 설하여 줌으로서 『금강경』의 뜻을 바르게 이해하고 깨쳐서 구멍 난 독에 물 붇는 복을 짓지 않고 지은 복은 영원히 자기 것이 될 수 있는 복을 지어라고 권하는 것이다.

설사 관심법(觀心法) 수행을 하여 깨쳤다고 하더라도 집착하는 마음이 가직 완전히 소멸되지 않았으면, 『금강경』을 수지독송하고 남을 위하여 설하여 줌으로서 그 공덕으로 자기 마음의 미세한 집착심마저 비울 수 있다고 설하고 있다.

어떤 처녀가 결혼할 대상을 만났을 때, 한 사람은 돈도 많고 직업도 안정된 사람이 있고, 한 사람은 돈도 없고 직업도 안정되지 않은 사람이 있었다. 이러한 경우 누구나 돈 있고 직업이 안정된 사람을 택할 것이다. 그런데 돈이 있는 사람은 기독교 신자이고 돈이 없는 사람은 특별한 종교가 없다고 하는데 어머니가 궁합을 보니 기독교 신자하고 는 원진살이 있어 나쁘고 특별한 종교가 없는 사람과는 궁합이 맞는다고 어머니는 궁합이 맞는 쪽으로 딸이 선택하기를 바란다고 한다.

당사자인 딸은 어머니 따라 절에 몇 번 다니기는 했지만 기독교 신자인 남자가 조건도 훨씬 좋고 만나면 대화도 잘 되니 그 쪽을 택하고 싶어 했다.

이런 경우에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고 바른 선택일까?

이를 경우 선택하는 방법을 이 『금강경』, 제24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조건은 허망한 것이니 그것을 결혼 대상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삼지 말라는 것이다.


큰일을 임하는 우리들의 마음 자세가 무엇인가 집착하는 마음이 있게 되면 그 집착에 가려서 전체를 볼 수 없고 전체를 보지 못하면 일을 오히려 망치게 되는 이치를 우리는 알아야한다. 사업을 확장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돈에 집착하다보면 그 집착에 가리어 전체 사업계획이 바로서지 못하게 되는 이치를 알아야 한다. 사업 확장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돈에 집착하여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너무나 크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참선 수행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수행을 빨리 성취하겠다고 집착하면 수행이 오히려 잘 되지 않는다. 수행도 자연스러운 마음으로 꾸준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무슨 일을 하던 우리가 편안하게 살아가며 이롭게 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흔히 몇 년 후에 잘살겠다고 현재 불편한 것을 참아야 하는 수가 많다. 되도록이면 현재 편안하고 현재 이롭게 하는 삶으로 바꾸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우리는 미래를 위하여 살지만 삶 그 자체는 항상 현재 일어나는 것이다. 현재의 삶이 편안하고 이로워야 미래의 삶도 편안하고 이롭게 되지만 현재의 삶이 편안하지 못하고 이롭지 못하면 미래도 이와 같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재 편안하고 이로운 삶이 집착이 없는 삶이다. 내가 남보다 잘났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하고 실망을 가져오게 된다. 남의 허물을 캐기를 좋아하고 흉보기를 좋아하는 한 현재 내가 편안할 수 없다. 욕심으로 돈을 벌려고 하는 한 돈은 벌리지 않고 사람만 고달프다. 편안하지도 못하고 이롭지도 못하다. 내가 남보다 잘나야 한다는 생각이 있는 한 현재 내가 편안할 수 없다.

이러한 까닭에 『금강경』에서 『금강경』 전체, 아니면 사구게 만이라도 수지독송하고 남을 위하여 설하여 준다면 어떠한 다른 보시보다 더 큰 지혜와 복덕을 얻게 된다고 하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소위 깨달았다는 사람들이 아상이나 인상 중생상 수자상을 가질까 부처님께서 두렵게 생각하시는 것이다. 앞 장에서도 보살이 중생을 제도하였다고 생각하면 즉시 보살이아니라고 하시고 보살이 불국토를 장엄하였다고 생각하면 즉시 보살이 아니라고 하셨다. 이 장에서는 깨달은 사람이 아무리 중생을 위하여 큰 보시를 한다고 하더라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으면 곧 깨달은 사람이 아니니 『금강경』을 더 열심히 수지독송하고 남을 위하여 설하라고 하시는 것이다.      

우리는 살다보면 돈이 사람을 분별하는 측도가 되기 쉽다. 그러나 돈은 우리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돈에 의지하여 다른 사람을 분별하는 것은 자기 복을 마치 수도꼭지에서 물이 세듯이 세게 만드는 것과 같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항상 하심 하라는 것이고 『금강경』에서는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이 되도록 『금강경』을 항상 수지독송하거나 아니면 사구게만이라도 항상 수지독송하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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