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 송

此心所遍行 別境善煩惱 차심소변행 별경선번뇌

隨煩惱不定 皆三受相應 수번뇌불정 개삼수상응


이 식의 심소(心所)는 변행, 별경, 선(善), 번뇌(煩惱), 수번뇌(隨煩惱), 부정(不定)이고, 삼수(三受)와는 모두 상응한다.


차심소(此心所)란 이 제6식에 의지해 일어나는 마음의 작용을 51가지로 분류(分類)해 설명한다. 변행에 5가지, 별경에 5가지, 선(善)에 11가지, 번뇌에 6가지, 수번뇌(隨煩惱)에 20가지, 부정(不定)에 4가지를 합하여 51가지의 마음의 작용이 제6식에 의지해 일어난다. 그리고 제6식에 의지해 일어나는 고(苦), 낙(樂), 사(捨) 삼수(三受)와 모두 상응한다고 했다.


위 삼능변식을 비유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제8 아뢰야식은 대통령직에 비유된다. 대통령은 무부무기, 번뇌가 없고 선악이 없으나 제6식이 하는 일체 신구의 삼업을 소장한 업을 제7식(장관)과 제6식(국장)의 의지처로 작용하지만 현상의 실무를 다루는 실무처는 아니다. 그리고 좋아하고 싫어하며, 기뻐하고 괴로워하는 감정과는 상응하지 않는다. 즉 대통령은 화내는 일도 없고 좋아하는 법도 없다.

둘째 제7 말나식은 장관직에 비유된다. 장관은 유부무기, 번뇌는 있으나 선악의 감정이 없다. 장관은 대통력(제8식)에 의지하여 어떻게 국장(제6식)을 다스려 국가에(나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하게하고 손해 보는 일을 하지 않게 하는 정책구상을 하고 이를 국장(제6식)에게 지시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즉 실무처는 아니고, 좋아하고 싫어하며, 기뻐하고 괴로워하는 감정과는 상응하지 않는다.

셋째 제6 의식은 국장직에 비유된다. 이 국장(제6식)은 대통령(제8식)에게 직접 업무보고도 하고, 장관(제7식)의 지시에 의지해 업무집행을 하는데 광범위한 재량권을 가지고 있고, 실무를 담당하는 국장(제6식) 밑에는 안과(眼科), 이과(耳科), 비과, 설과, 신과, 5개의 실무를 담당하는 실무과장이 있고, 이 과장들은 국장(제6식)에 의지해 현상계에서 일어나는 색성향미촉법에 대처하여 신구의(身口意) 삼업의 행위를 하고 이를 대통령(제8식)에게 직접 보고하여 그 기록을 남겨 다음 행위의 인(因), 종자가 되게 한다.

이상 51 심소(心所)에 관하여 아래 제10, 11, 12, 13, 14송에서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36 유식30송 해설(전문) Bultasa 2009.03.02 274271
35 唯 識 三 十 頌 (한문) Bultasa 2009.03.04 10060
34 유식30송의 대의 Bultasa 2009.03.04 9960
33 유식30송의 개요 Bultasa 2009.03.04 10275
32 유식30송 제30송 此卽無漏界 不思議善常 安樂解脫身 大牟尼名法 Bultasa 2009.03.04 10561
31 유식30송 제29송 無得不思議 是出世間智 捨二粗重故 便證得轉依 Bultasa 2009.03.04 10899
30 유식30송 제28송 若時於所緣 智都無所得 爾時住唯識 離二取相故 Bultasa 2009.03.05 9930
29 유식30송 제27송 現前立少物 謂是唯識性 以有所得故 非實住唯識 Bultasa 2009.03.05 10034
28 유식30송 제26송 乃至未起識 求住唯識性 於二取隨眠 猶未能伏滅 Bultasa 2009.03.05 10319
27 유식30송 제25송 此諸法勝義 亦卽是眞如 常如其性故 卽唯識實性 Bultasa 2009.03.05 10879
26 유식30송 제24송 初卽相無性 次無自然性 後由遠離前 所執我法性 Bultasa 2009.03.05 10258
25 유식30송 제23송 卽依此三性 立彼三無性 故佛密意說 一切法無性 Bultasa 2009.03.05 9499
24 유식30송 제22송 故此與依他 非異非不異 如無常等性 非不見此彼 Bultasa 2009.03.05 11229
23 유식30송 제21송 依他起自性 分別緣所生 圓成實於彼 常遠離前性 Bultasa 2009.03.05 10540
22 유식30송 제20송 由彼彼遍計 遍計種種物 此遍計所執 自性無所有 Bultasa 2009.03.05 10658
21 유식30송 제19송 由諸業習氣 二取習氣俱 前異熟旣盡 復生餘異熟 Bultasa 2009.03.05 12485
20 유식30송 제18송 由一切種識 如是如是變 以展轉力故 彼彼分別生 Bultasa 2009.03.05 14763
19 유식30송 제17송 是諸識轉變 分別所分別 由此彼皆無 故一切唯識 Bultasa 2009.03.05 13945
18 유식30송 제16송 意識常現起 除生無想天 及無心二定 睡眠與悶絶 Bultasa 2009.03.05 14206
17 유식30송 제15송 依止根本識 五識隨緣現 惑俱惑不俱 如濤波依水 Bultasa 2009.03.05 13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