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8 송

由一切種識 如是如是變 유일체종식 여시여시변

以展轉力故 彼彼分別生 이전전력고 피피분별생


일체종식(一切種識)이 이와 같이 여러 가지 형태로 변함으로써 움직이는 힘도 힘을 받아 [전전력(展轉力)], 다양한 분별심을 일으키게 된다. [생기(生起)]


유일체종식(由一切種識) 여시여시변(如是如是變)

일체종식(一切種識)이란 식이 본래 능소(能所)가 없는 하나였는데 수많은 겁 동안에 있었던 업이 제8 아뢰야식에 저장되어감에 따라 삼 능변식으로 변해지고 또 능소가 나누어지는 현상이 일어났다. 그리고, 또 지금까지 행한 수많은 업이 저장되어 있다가 연을 만나면 발아(發芽)하는 기능이 있게 되었음으로 이를 일체종자식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일체종식이라 부를 때는 제6 의식이 아뢰야식에 저장된 종자들에 의지해 연을 만나면 시비(是非) 선악(善惡)의 행위를 하고, 그 행위가 다시 제8 아뢰야식에 심어져 다음 연을 만나면 발아할 종자로 저장된다는 의미가 있다. 이 일체종자식은 잠시도 쉬지 않고 이와 같이 심어진 종자와 만나는 연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해가는 식이다.   

이전전력고(以展轉力故)란 아뢰야식안에 저장된 종자가 제6 의식이 연을 만날 때 발아(發芽)하여 모종의 행위를 하게 된다. 그리고 그 행위가 다시 아뢰야식에 저장되어 다음에 연을 만나면 발아할 종자로 남게 된다. 이렇게 행위 - 종자 - 행위로 전전(展轉)하면서, 움직이는 폭이 넓어짐에 따라 그 행위와 종자에 새로운 힘이 가해질 수도 있고 감해질 수도 있다. 그것은 제6 의식이 원하는 행위일 때 그 사이클이 돌아감에 따라 힘이 가해지고, 원하지 않은 일에는 그 힘이 쇠해지게 된다. 이러한 이치로 수행을 하는 사람은 수행을 바르게 할수록 바른 수행력이 증가하게 되고, 삿(邪)된 수행을 하면 삿된 힘이, 악한 일을 하면 악한 행위의 세력이 커진다는 말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름지기 바른 일과 바른 수행으로써 바른 전전력(展轉力)을 증가시킴으로서 성불의 길로 가게 된다.

 피피분별생(彼彼分別生) 중 피피(彼彼)는 여러 가지 혹은 대단히 많다는 뜻이고, 분별생(分別生)은 분별력이 생긴다 혹은 일어난다는 의미이다. 위에서 설명한 전전력이 어떤 방향으로 일어나느냐에 따라 그 분별력도 다를 수 있다. 노름하는 종자를 많이 심을 때는 노름하는 전전력이 강해질 것이니 노름하는 분별력이 더 강하게 일어날 것이요, 참선수행을 즐겨하면 그 수행력이 증가됨에 따라 수행에 대한 새로운 분별력도 일어날 수 있고, 이 분별력이 지력(智力)으로 변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각자의 전문문야를 보는 눈이 세련되게 된다는 말씀으로 이해된다.

우리들이 수요일 저녁 유식을 공부하는 것은 제6 의식이 제8 아뢰야식에 저장된 선근의 힘을 입어 유식 공부를 하는 것이고, 이 유식 공부로 우리는 나날이 새롭게 공부하는 세력이 증가되게 되고, 그 증가되는 세력에 힘을 입어 만사를 보는 분별력이 매일 새롭게 증가되어 일어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여러 가지 전전력(展轉力)과 분별력 중에서 예불을 지극 정성으로 모시고 세상 사람들을 공경하는 마음의 움직임과 그 움직임에 의해 동반되는 힘, 그리고 그 힘이 동반하는 자신과 대상을 바로보고 바로 행하는 분별력의 향상이 가장 수승하다고 본다.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36 유식30송 제23송 卽依此三性 立彼三無性 故佛密意說 一切法無性 Bultasa 2009.03.05 9498
35 유식30송 제28송 若時於所緣 智都無所得 爾時住唯識 離二取相故 Bultasa 2009.03.05 9930
34 유식30송의 대의 Bultasa 2009.03.04 9958
33 유식30송 제27송 現前立少物 謂是唯識性 以有所得故 非實住唯識 Bultasa 2009.03.05 10032
32 唯 識 三 十 頌 (한문) Bultasa 2009.03.04 10060
31 유식30송 제24송 初卽相無性 次無自然性 後由遠離前 所執我法性 Bultasa 2009.03.05 10258
30 유식30송의 개요 Bultasa 2009.03.04 10275
29 유식30송 제26송 乃至未起識 求住唯識性 於二取隨眠 猶未能伏滅 Bultasa 2009.03.05 10319
28 유식30송 제21송 依他起自性 分別緣所生 圓成實於彼 常遠離前性 Bultasa 2009.03.05 10539
27 유식30송 제30송 此卽無漏界 不思議善常 安樂解脫身 大牟尼名法 Bultasa 2009.03.04 10559
26 유식30송 제20송 由彼彼遍計 遍計種種物 此遍計所執 自性無所有 Bultasa 2009.03.05 10657
25 유식30송 제25송 此諸法勝義 亦卽是眞如 常如其性故 卽唯識實性 Bultasa 2009.03.05 10877
24 유식30송 제29송 無得不思議 是出世間智 捨二粗重故 便證得轉依 Bultasa 2009.03.04 10897
23 유식30송 제22송 故此與依他 非異非不異 如無常等性 非不見此彼 Bultasa 2009.03.05 11229
22 유식30송 제19송 由諸業習氣 二取習氣俱 前異熟旣盡 復生餘異熟 Bultasa 2009.03.05 12484
21 유식30송 제14송 放逸及失念 散亂不正知 不定謂悔眠 尋伺二各二 Bultasa 2009.03.05 13475
20 유식30송 제8송 次第三能變 差別有六種 了境爲性相 善不善俱非 Bultasa 2009.03.05 13702
19 유식30송 제13송 誑諂與害憍 无慙及無愧 掉擧與惛沈 不信幷懈怠 Bultasa 2009.03.05 13811
18 유식30송 제5송 次第二能變 是識名末那 依彼轉緣彼 思量爲性相 Bultasa 2009.03.05 13877
17 유식30송 제17송 是諸識轉變 分別所分別 由此彼皆無 故一切唯識 Bultasa 2009.03.05 13943